도시정의센터: 뉴욕시 성매매 실태조사 프로젝트『닫힌 문』 2018·02·07 22:16
 

편집부

[최덕효의 책으로 만나는 성] 
뉴욕시 성매매 실태조사 프로젝트 『닫힌 문』
 

미국 사회의 성은 대단히 이중적입니다. 미국의 보수 기독교계는 청교도적 순결이데올로기(성녀 vs 창녀)를 강조하며 미 정부의 성정책을 전근대적으로 주도하지만 각종 성산업 자본은 세계의 첨단을 달리지요.

그러다보니 성거래 Sex Trade 정책에 있어 미국은 기본적으로는 금지주의 입장을 취하면서 동시에 네바다주(일부 제외)에서는 합법화로 문을 열어놓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많은 지역에서 성노동자들은 불법 상태에서 숨어서 혹은 쫓기면서 일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이는 성노동자들의 건강권과 생존권을 극도로 취약하게 만들게 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2005년 문제 의식을 지닌 일단의 연구자들이 성거래 불법 지역인 뉴욕에서 성노동자 프로젝트를 시도합니다.

프로젝트에 앞장선 도시정의센타는 성노동자들에게 법률상담 및 교육, 서류작업, 정책적 변호 등의 지원을 하고 있으며 피해감소모델과 인권모델을 기초로 자발적으로 또는 사정이나 협박으로 인해 성매매를 하고 있는 성노동자들의 권리와 안전한 삶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컬럼비아대학 도시연구센타·사회학과 연구원·도시연구정책과, 뉴욕재단, 뉴욕여성재단, 오크재단과 뉴욕시 주택·형법정책 연구팀 소속 열린사회위원회가 함께 했습니다.

90년대 급진적 페미니즘을 비판적으로 성찰한 엘리자베트 바댕테르 지음 『잘못된 길』에 이어, ‘뉴욕시 성매매 실태조사 프로젝트 『닫힌 문』’을 <유튜브 방송> [최덕효의 책으로 만나는 성]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항상 미 문화의 직접적인 영향을 과도하게 받고 있는 우리에게 『잘못된 길』과 『닫힌 문』은 많은 것을 이야기합니다. 시청과 의견 바랍니다.


[최덕효의 책으로 만나는 성] *구글, 유튜브 검색어 
▒ 잘못된 길 바로가기 1화 ~ 150화 
▒ 미투운동 바로가기 1화 ~ 4화 
▒ 닫힌 문 바로가기 1화 ~ 25화 (진행 중)

[한국인권뉴스]